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자전적 중편소설 《클로드의 고백 La Conffession de Claude》에 경찰이 관심을 보이면서 아세트 서점에서 해고되었다. 1866년, 봄의 미술전비평을 써서 기성의 대가들을 비판하고 마네·피사로·모네·세잔 등 신진의 불우한 인상파 청년화가들을 강력히 지지하였다. 이 무렵에 플로베르와 공쿠르 형제의 작품
1. 중앙 집권적 권력의 점진적 와해
(1) 역사적 배경
50여 년간 프랑스를 통치해 왔던 루이14세의 죽음은 새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상징적 사건이었다. 그가 구축한 위대한 절대왕국은 유일한 지주였던 왕의 죽음과 더불어 그처럼 위풍당당했던 체제, 이른 바 앙시엥 레짐(ancien régime)와해, 그리하
있으며, 아직도 그 평가가 잠정적인 치근 역사를 소설화하고 있는 경우, 역사적 사실을 허구적 창조와 뒤범벅시켜버리는 소설의 특성 때문에 문제는 더욱 복잡해진다. 또한 피수용자들이 직접 체험한 수용소의 문학화는 아직도 생존해 있는 역사의 '희생자들 victimes'들의 요구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소설의 표현 방식이다.
예를 들어 ‘분단’이라는 문제는 우리 문학사에서 많은 작품들이 다루어 왔다. 그러나 이들 작품들은 “분단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는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요소들을 갖춘 작품으로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단 문제와 관련해 볼 때, 해방 공간
Ⅰ. 개요
양철북의 출판 이후에 나온, 그라스의 작품들에 대한 연구는 수 백편에 이르는데 그것들 중 많은 부분이 이 소설에 대한 것이었다. 그러나 수많은 비평이 윤리적, 사회적, 정치적인 문제를 다루고, 복잡한 알레고리나 종교적인 의미를 연구했던 반면, 소설의 유형, 서술 태도, 그
토마스 만은 주지하다시피 북독 출신의 시민적이고 엄격한 아버지와 남독 출신의 음악적이고 낙천적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평생 시민성과 예술성의 두 세계 사이에서 고뇌하였는데, 생과 정신, 삶과 죽음의 대립 내지 이원성은 그의 일생의 주제를 이룬다. 토마스 만의 이런 출생적인 이
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 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앞으로 다가올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한마디로 고등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인간형이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습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사고력과 표현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Roman 주제공원 건설을 허가하지 않았는데, 그것은 프랑스의 문화유산에 보다 더한 위협이 되는 "디즈니 화"를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비교적 최근까지 프랑스에는 구체적인 문화관광정책이 없었다. 그러나 잠재적 문화관광자원들의 공급은 과거 35년 이상 프랑스 정부의 일반적